SQL 학습 사이트 5 + 3가지

SQL 학습 사이트 5 + 3가지
Photo by Caspar Camille Rubin / Unsplash

IT 서비스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시스템 중의 하나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RDBMS)'인데요. RDB라고도 많이 이야기합니다. 이런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언어가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입니다.

오늘날 SQL은 개발자나 DBA 등 DB 전문가 뿐 아니라 데이터 분석, 사업개발, 운영 등의 직군에서도 사용자가 늘어나고 동시에 학습 사이트와 자료들도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초심자의 입장에서는 어떤 강의를 들어야할지, 어떻게 공부하는게 좋을지 등에 대한 고민이 많습니다. 과거 SQL을 공부하는데 학습 자료를 찾는 것과 어떤걸로 공부하는게 좋을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았었기에 SQL을 학습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한 사이트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학습 사이트 5가지

국내에 패스트캠퍼스, 인프런, 코멘토, 스파르타코딩클럽 등 다양한 SQL 유료 강의 서비스가 있지만 SQL 맛보기를 무료로 먼저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생활코딩 Opentutorials.org

https://opentutorials.org/course/3161

단순히 SQL 쿼리를 작성하는 것뿐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필요성, 목적 등을 함께 설명해주는 내용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기초부터 이론적으로 접근하는걸 편안해하는 분들이라면 적합하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html, css 등 웹의 기초에 대해 궁금할 때 알게된 사이트입니다. 지금은 너무나도 유명해져서 아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 것 같네요.

w3schools

https://www.w3schools.com/sql/

샘플 소스를 직접 수정하고 실행하고 바로 보면서 공부를 할 수 있는 교육용 웹 사이트입니다. SQL 기초를 학습하기 적당한 사이트입니다.

SQL을 처음 배울 때 용어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가 많은데, 사이트 왼쪽에 사전처럼 목차가 잘 작성되어 궁금한 부분만 다시 살펴보거나 키워드에 익숙해지기 좋습니다.

codecademy 코드카데미

https://www.codecademy.com/learn/learn-sql

해외의 대표적인 온라인 코딩 강의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아 영어가 익숙치 않은 경우 학습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2011년부터 서비스되고 있으며 Freemium(무료 강의 + 부분 유료 서비스)으로 강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 강의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codecademy.com

khanacademy 칸아카데미

https://ko.khanacademy.org/computing/computer-programming/sql

2006년 살만 칸(Salman Khan)이 시작한 무료 교육 사이트인 칸아카데미입니다. SQL 교육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해외 서비스이지만 한국어 지원이 되는게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khanacademy.com

sqlteaching.com

https://www.sqlteaching.com/

sql을 처음 학습할 때 개인적으로 유용했던 사이트입니다. 개인이 제작한 사이트이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에 비해 많은 자료가 있지는 않지만, 정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차근차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sqlteaching.com

문제 은행 3가지

SQL을 어느정도 학습하였다면 데이터를 가지고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연습이 가능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무료와 유료 서비스가 섞여있습니다.

프로그래머스 - 코딩테스트 연습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hallenges?tab=sql_practice_kit

SQL을 어느정도 학습한 다음에 내 실력을 가늠해보고 싶을 때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개발자의 성장을 위한 코딩테스트 연습 및 교육 서비스를 하고있는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programmers.co.kr

HackerRank 해커랭크

https://www.hackerrank.com/domains/sql

프로그래머스와 유사한 해외 서비스입니다. 영어로만 제공되기 때문에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경우 학습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hackerank.com

solvesql

https://solvesql.com/

데이터 분석을 위해 SQL을 배우시는 분들께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데이터리안이라는 데이터 분석 강의 서비스와 연계되어있으며, 잠겨있는 문제를 풀어보고 싶은 경우 강의를 결제해야합니다.

solvesql.com

어떤 학습 사이트가 최고일까요?

저는 여전히 배우는 과정에 있고 SQL 전문가가 아닙니다. 처음 SQL을 학습할 때 간단하지만 데이터를 직접 조회해보고 싶었습니다. 데이터를 요청하고 받는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나 결과가 항상 원활하지는 않기 때문이죠.

어떤 사이트가 최고의 사이트이고, 어떤 강의가 최고의 강의인지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사람마다 마음에 드는 스타일이 있지 않을까요? 저는 여러 학습 사이트를 전전했고 단기간에 집중해서 SQL을 학습하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고객과 비즈니스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데이터를 뽑고 싶어졌을 때 가장 집중이 잘 되었는데요. 그럼에도 이전에 SQL에 대해서 맛보기를 해왔던 덕분에 좀 더 빨리 학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필요할 때 SQL에 대해서 전혀 몰랐다면 금새 포기하지 않았을까요?

위 사이트들을 한번 살펴보고 맛보기를 해보세요. 시간은 당연히 걸릴 것이고 바로 술술 이해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모두가 SQL을 엄청나게 잘할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이해해도 의미있는 시간이 될겁니다.


데이터, 스타트업, SaaS 등에 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구독하시고 비슷한 콘텐츠를 이메일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