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를 구축하는 7가지 방법

콘텐츠 관리 시스템 CMS를 구축하는 7가지 방법
Photo by Sigmund / Unsplash

콘텐츠 관리 시스템 Contents Management System (이하 CMS)은 IT 업계에서 오래된 개념의 시스템입니다. 그만큼 CMS는 영역도 넓고 다양하게 발전해왔고, 콘텐츠를 관리할 방법에 대한 선택지도 많은데요. 당연하게도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모든 상황에서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알맞은 CMS를 도입해야합니다.

CMS와 웹사이트 제작 툴의 차이

우리가 웹사이트에서 보는 콘텐츠는 크게 2가지입니다. 홈페이지나 랜딩페이지 처럼 "각각의 페이지가 고유하게" 만들어졌거나, 블로그나 커뮤니티 그리고 상품 페이지 처럼 "규격화된 양식"에 데이터를 입력하여 저장하고 표현되는 콘텐츠입니다.

웹사이트 제작 툴은 주로 고유한 페이지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CMS는 콘텐츠 데이터를 저장 및 관리하는 시스템에 가깝습니다.

물론 웹사이트와 CMS는 떼기 어려운 관계이기 때문에 많은 웹사이트 제작 서비스가 일부 CMS 기능을 지원하기도 하는데요. Wix 윅스나 Webflow 웹플로우 등이 대표적입니다. 반대로 웹사이트로 표현하는 것과 콘텐츠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리해서 쓸 수 있는 Headless 헤드리스 CMS라는 제품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툴과 CMS는 완전히 다른 개념이지만 각 서비스들에 혼재된 기능이 많기 때문에 선택 기준과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CMS를 선택하는 기준

그럼 CMS를 선택할 때 생각해볼만한 기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Photo by Jason Goodman / Unsplash

목적

우리의 목적이 웹사이트를 만들고 사이트 안의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한 것인지, 블로그나 뉴스레터를 발행하기 위한 것인지, 커뮤니티나 커머스 등 IT 서비스의 포스팅이나 상품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것인지 등을 명확히 해야합니다.

기능

CMS는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등록(추가)하여 보관하고 수정, 삭제하는 등 상태를 변경할 수 있어야합니다. 대부분의 CMS는 이런 기능들을 충족하지만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목록을 만들어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환성과 데이터 이전

저장된 콘텐츠 데이터가 같아도 어떻게 표현할지에 따라 같은 내용이어도 독자의 경험이 달라집니다. 데이터를 내보내고 가져오는데 특정 CMS에서만 지원하는 정보가 들어있는지를 확인해보세요.

기존에 사용하던 CMS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이전하거나 특정 데이터만 가져와야하는 상황에서 잘 이전되지 않거나 데이터가 깨질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직접 접근할 수 있거나 API 등으로 정보를 가져오는 등 마이그레이션(migration, 이전)할 수 있는지 확인해서 락인(lock-in)을 대비해보세요.

사용성과 인수인계

다양한 팀이 함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기능뿐 아니라 사용성 측면에서도 고민이 필요합니다. 개발자나 기획자에게 익숙한 UI가 마케터나 영업, 운영팀에게는 불편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특히, 도입 결정과 설정을 하는 사람이 콘텐츠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사람과 다르다면 꼭 도입 전에 시스템에 대한 맛보기를 "함께" 진행해야합니다.

더불어 시스템 이용자가 늘어나고 인수인계할 것을 대비해 새로운 사람이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거나 관리, 수정하는데 문제가 없을지도 생각해야합니다.

요금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능이나 범위에 따라 요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기능 이상의 서비스를 이용해서 불필요하게 많은 기능에 요금을 지불하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세요.

보안 및 사용자 관리

콘텐츠를 작성하는 사람과 검수와 배포를 하는 사람, 시스템을 구성하는 사용자는 모두 니즈와 핵심 역할이 다를 것입니다. 때문에 불필요한 페이지가 보여 복잡해보이거나, 실수로 시스템에 이슈가 발생하지 않게 사용자 접근 제어를 할 수 있는지 잘 살펴봐야합니다.

한글 지원

외산 서비스의 경우, 편집기에 한글 타이핑이 잘 안되거나 깨질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기능이 있더라도 편집이 불편하다면 사용할때마다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체크리스트 샘플

위 기준을 바탕으로 CMS 선택을 위해 참고할만한 가벼운 체크리스트를 준비하였습니다. 여기를 클릭(구글 시트 링크)해서 확인해보세요.


7가지 CMS 후보들

기준과 체크리스트를 준비하셨다면 이제 CMS 후보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전통적인 웹사이트 제작 툴과 콘텐츠 관리 시스템부터 헤드리스 CMS, 직접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까지 8가지입니다.

1. Wordpress 워드프레스

2003년에 시작되었으며, 시스템은 PHP로 작성되었고 주로 MySQL이나 MariaDB 기반으로 사용됩니다. 2021년 기준 전세계 웹사이트 시장 점유율 42%를 달성했습니다. 역사가 길어 수많은 써드파티(3rd party) 테마와 플러그인 서비스가 있어 확장성이 좋지만 플러그인이 늘어나는 만큼 복잡해지고 오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설치형과 클라우드 서비스 모두 제공하며 글, 포스팅에 집중된 CMS 입니다.

알맞는 상황과 장점

  • 워드프레스를 사용해본적 있음
  • 글 포스팅 중심의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해야함
Photo by Stephen Phillips - Hostreviews.co.uk / Unsplash

2. Webflow 웹플로우

웹사이트 제작 툴로 시작했으나 기본적인 CMS 기능도 제공합니다. CMS는 워드프레스보다 단순한 구조로 되어있고 API 또한 개념이 적은 편이라 익히기가 좀 더 쉽습니다. 그만큼 워드프레스의 심화 개념이나 기능은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맞는 상황과 장점

  • (학습이 일정수준 필요하지만) 디자이너, 기획자 등 비개발자가 복잡한 웹사이트를 직접 만들 수 있음
  • 간단한 CMS로 충분할 때
Webflow No-Code Website Builder Screenshot
Photo by Team Nocoloco / Unsplash

3. Notion 노션

사내 문서 위키 서비스로 시작했으나 CMS 역할도 가능하게 데이터베이스 기능 제공합니다. 페이지나 데이터베이스 설정의 자유도가 높아, 안정적으로 사용하려면 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아집니다.

알맞는 상황과 장점

  • 낮은 학습 장벽과 폭넓은 국내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음
  • 규격화된 것보다 자유로운 양식을 선호할 때
Photo by Sigmund / Unsplash

4. Airtable 에어테이블

2012년 설립되었고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가 혼합된 기능과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서비스와 연동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콘텐츠 관리 외에 CRM, 이슈 관리 등의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알맞는 상황과 장점

  • 개발자의 도움없이 다른 서비스와 연동이 필요할 때
  • 글 포스팅 외의 콘텐츠를 주로 관리하고 싶을 때
Photo by Team Nocoloco / Unsplash

5. Contentful

Headless CMS라 불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대량의 콘텐츠를 다양한 지역에 빠르게 제공해야할 때 개발자의 생산성을 극대화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

알맞는 상황과 장점

  • 규모가 큰 서비스를 만들 때
  • 대량의 콘텐츠를 관리해야할 때

6. Ghost

2013년 시작되었고,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콘텐츠 생산자(creator, 크리에이터)를 위한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주로 블로그와 구독자 관리, 뉴스레터 발행에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알맞는 상황과 장점

  • 블로그 포스팅이나 뉴스레터를 발행하는데 집중할 때
  • SEO 검색엔진최적화를 쉽게 하고 싶을 때

7. Database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IT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자체 데이터베이스로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DB에 직접 접속해 SQL 쿼리를 통해 데이터 작업을 쉽게 할 수도 있고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기 편리합니다.

다만 데이터베이스의 콘텐츠 데이터를 컨트롤하기 위해 일반적인 CMS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편집기 UI를 따로 만들어야합니다.

알맞는 상황과 장점

  • CMS를 과거에 써본적이 없을 때
  • 글 포스팅 외의 다양한 콘텐츠 데이터를 담을 수 있어야할 때
  • 락인(lock-in) 위험이 낮고 데이터를 컨트롤하기가 쉬움
Minimalism
Photo by Boitumelo Phetla / Unsplash

마치며..

모든 서비스는 완벽할 수 없고, 계속해서 써야만 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시스템을 도입한다는건 개인적으로도 팀이나 회사 단위에서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볍게 부분적으로 도입할 수 있는지?" "다른 주요 후보 서비스로 이전하기가 쉽고 문제가 없는지?" "시스템 사용자들이 쓰기에 결격 사유가 없는지?" 크게 3가지는 꼭 체크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으시다면 support@selectfromuser.com 으로 말씀주시기 바랍니다.


셀렉트 팀은 콘텐츠/상품/재고 관리나 고객 및 이슈 관리 등에 필요한 어드민 페이지를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내 서비스의 콘텐츠 데이터를 컨트롤할 수 있는 화면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살펴보세요.

→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