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PC Peering Connection 요청하기

VPC Peering Connection 요청하기
Photo by U. Storsberg / Unsplash

안녕하세요 셀렉트팀입니다.

내부망, 사설망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셀렉트 클라우드에 연결하기 위해 기존에는 직접 VPN을 구성하거나 public-ip (NAT) 연결이 필요했습니다.

더욱더 안전한 연결을 위해서 AWS 아마존 클라우드 사용자의 경우 VPC Peering Connection (VPC 피어링)을 요청 가능합니다.

다른 클라우드(Google, Azure, Naver, Toast)의 경우 VPN등 추가 가이드를 제공 예정입니다.

프로세스

  1. 요청서 제출
  2. 셀렉트에서 피어링 연결 요청 (1시간-24시간 내)
  3. 요청자(회사) AWS 콘솔에 접속하여 피어링 연결 수락 (Accept)
  4. 셀렉트에서 피어링 정보(CIDR)에 따라 리소스 정책 추가
  5. 요청자(회사) AWS 콘솔 또는 IaC 통해 라우팅테이블 추가, 데이터베이스 방화벽 수정
  6. 리소스 연결상태 테스트 후 추가. 완료.

요청서 제출

설정 > 네트워크 화면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제출을 완료하면 요청 내역이 표시됩니다.

피어링 수락하기

*수락자 VPC는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클러스터별로 상이)

1. 내용 확인
2. 수락 하기 버튼 클릭
3. 활성 상태 확인

(선택) DNS 허용하기

해당 피어링 내에서 DNS 조회를 허용 할 수 있습니다.

Peering Connection(피어링 연결) 화면 > DNS 설정 > DNS 설정 편집 > 수락자 DNS 확인을 체크(활성화) 해주세요. 이 설정을 하지 않으면 Private IP를 직접 입력해야합니다. 이 설정을 하는 경우 RDS Endpoint 주소를 그대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라우팅 테이블 설정

피어링한 VPC의 라우팅 테이블을 선택하여 편집합니다.

1. 신규 라우팅 테이블을 만들거나 기본 라우팅 테이블을 편집합니다.
2. 요청자(셀렉트) CIDR을 입력 (172.31.0.0/16)
3. 피어링 연결한 PCX ID 입력
4. 설정 완료

데이터베이스 방화벽 설정

위의 과정으로 데이터베이스-셀렉트클라우드(디비프록시센터) 사이에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데이터베이스 방화벽 허용 없이는 셀렉트클라우드가 데이터베이스 접속을 할 수 없습니다.

요청자(셀렉트) CIDR을 입력 (172.31.0.0/16)

리소스 연결 테스트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설정 화면에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public-ip는 정책 제한이 없고, private-ip의 경우 허가된 아이피만 추가 가능합니다.
모든 CIDR Accept/Reject 로그는 셀렉트에 기록됩니다. 연결에 문제가 있다면 문의바랍니다.
해당 데이터베이스는 내부망에만 존재하는 RDS (대부분 TIMEOUT 표시는 방화벽, 라우팅 문제)

테이블 자동생성으로 test 테이블을 화면으로 만든 모습

추가 질문

  • VPC 연결 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요금제에 따라 VPC 연결과 같은 기술지원 정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베이스를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한 옵션이므로, 추가 과금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 VPC Peering Connection 운영 비용은 누가 내나요?
    AWS 정책에 따라 (2023년 기준) 피어링 자체는 요금이 무료입니다.
    데이터/트래픽 전송 비용의 경우에는 같은 리전인 경우 무료, 다른 리전인 경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 더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셀렉트 로그인 후 오른쪽에 문의 또는 슬랙 커뮤니티에 자유롭게 DM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ad more

[팀블로그] 개편이야기-2

어드민 화면 제작 경험에서 고려한점 셀렉트어드민을 통해 사용자는 관리자 화면을 제공함 * 관리자 화면의 관리자 화면(편집,설정)이 존재하는 상황 * 어드민 목록, 어드민 화면, 어드민 설정 사이의 흐름이 불편함 (고객 혼란, 주소 공유 어려움등 발생) * 해결하기 위해 레이아웃 일치 (선택 메뉴, 어드민 화면, 어드민 설정) 여러가지 디자인 요소가 섞여있어서 정리가

By LEE JINHYUK

[팀블로그] 개편이야기-1

개편이야기-1 [왜 Front로 다시 구상했는지?] 셀렉트 어드민은 한주도 멈추지 않고 약 200주 연속으로 점진적 개선을 이어옴 * 셀렉트 어드민 기존 서비스는 2021년 가을부터 운영중 * 2022년 유료화 이후 많은 개선 * 2023년 어드민 넘어서 대시보드, 파트너센터까지 확장 * 2024년 대기업, 중견기업 요구사항 충족하면서 고도화 셀렉트 어드민은 확장해왔지만 기본 사용법은 그대로 머물러있다고 생각 * 편집 환경의

By LEE JINHYUK
부족하게 만들 용기 - 개발자의 딜레마

부족하게 만들 용기 - 개발자의 딜레마

새로운 기능과 제품을 만들때 고민되는 지점이 있다. * 누가 쓸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 어떤 기능과 결과물이 필수인지 * 얼마나 완성도있게 만들지 * 언제까지 만들지 * 어떻게 사용을 편하게 할지, 사용법이 쉬운지 그러나 기획 의도와 방향을 정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늘 변수가 생긴다. 코딩, 개발 시간은 예측하기 어렵고 수 많은 제품 디자인적 의사결정이 필요하고 복잡도

By LEE JINHYU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