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렉트 어드민, 그리고 플랫폼으로

2023년의 마지막을 보내며 고객분들께 셀렉트 팀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셀렉트 어드민, 그리고 플랫폼으로
Photo by NEOM / Unsplash

안녕하세요. 셀렉트 팀 입니다.

2023년의 마지막을 보내며 고객분들께 셀렉트 팀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셀렉트 어드민은 SQL과 API 그리고 YAML만으로 회사에 필요한 어드민을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돕는 서비스입니다.

2022년 8월 법인설립 이후로 간단한 데이터 조회, 추가, 수정 페이지부터 시작해서 복잡한 어드민 화면, 파트너센터 기능, 차트와 대시보드 등 고객분들의 피드백을 중심으로 어드민에 필요한 기능들을 늘려갔습니다.

셀렉트 현재

서비스 초기에는 신규 화면이나 기능에 대한 제안이 중심을 이루었으며, 올해에는 사용법 문의가 많아지면서 기능을 다듬고 문서를 보강하며 좀더 빠르게 도움을 드렸습니다.

또한 셀렉트 어드민을 통해 어떤 화면을 만들 수 있는지 참고하실 수 있도록 고객분들께 템플릿과 쇼룸을 열어드렸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셀렉트 팀은 고객사에서 필요한 어드민 화면을 바로 가져다 쓸 수 있게 구체적이고 다양한 템플릿을 준비할 예정입니다.

고객으로부터 배운 내용들

어드민은 이해관계자가 많은 분야입니다.

어드민에 대한 관심은 개발자뿐이 아닙니다. PM, 운영/영업 매니저, 사업개발 등 다양한 직군에서 어드민을 통한 문제해결을 꿈꾸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아직 비개발 직군 고객분들께는 셀렉트 사용에 허들이 있었고 중간지점이 부족하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셀렉트 어드민은 데이터베이스나 API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3년 직군과 직급별 가입자 분포>

대안으로 당장 IT 개발자의 도움을 받기 어렵거나 직접 코딩을 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때 구글시트, 노션, 에어테이블 등으로 사내 시스템을 구축하게 됩니다. 그러나 조회와 수정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 관련없는 메뉴와 기능들로 인해 진정한 어드민이 되기는 어려워 보였습니다.

앞으로의 방향

셀렉트 팀에서는 이런 간극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 셀렉트 어드민과 함께 몇가지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시장에는 더 다양하고 많은 고객과 사업분야, 이해관계자분들이 '어드민'이라는 프로젝트를 필요로 했습니다. 이들이 쉽게 시작할 수 있고, 동시에 향후 IT 인하우스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그 첫번째는 개발 없이 어드민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인 '얼라인(Align)'입니다.

셀렉트 어드민의 동반자, 얼라인

어드민을 구축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고도의 프로젝트로서 처음부터 복잡하고 완벽하게 커스텀된 어드민을 구축할수도 있지만 이는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응 속도를 늦추게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우선 일반적인 화면의 어드민으로 시작할 때가 있고, 실제 데이터베이스가 아닌 구성으로 진행해도 충분할 때가 있습니다.

<어드민 최적화와 개발리소스 절감으로 비교한 세그먼트>

기존의 셀렉트 어드민은 최대한 커스텀이 가능한, 개발자를 위한 서비스이며 얼라인은 화면 커스텀이 제한적이지만 그만큼 고민 없이 누구나 구축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자체 서비스를 직접 개발하고 있고 자사 데이터베이스, API가 존재하는 경우
= 셀렉트 어드민
엑셀, 구글시트, 플랫폼(스마트스토어, 카페24 등) 기반으로 업무를 하며 자체 IT팀이 없는 경우
= 얼라인

미래와 책임

셀렉트 팀은 이외에 GUI DB 에디터, 스토리지, 스케쥴드/배치 잡, 고도화된 대시보드 등의 서비스도 준비중입니다.

이런 기능과 서비스들은 어드민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하다는 것을 고객분들과 대화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셀렉트 팀은 고객의 어드민 문제를 해결하는 팀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고객에게 필요한 부분을 채워나가겠습니다.

어드민은 구축의 어려움 뿐만 아니라 운영의 어려움도 큽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하고 매일 업무하는 공간이므로 공백 없이 안정적으로 동작해야하고,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지속 관리가 필요하고 개인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보안적으로 안전해야합니다.

셀렉트 팀은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팀으로서 이 부분에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대기업/금융권 등 지속가능한 설치 방법제공, 사용자 커뮤니티 개설, 2025년까지 유지보수 예산 확보 등 미래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타트업/IT회사 뿐만 아니라 제조업/커머스/유통 등 더 많은 분야 회사들이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자 셀렉트와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기능, 높은 안정성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 어드민 플랫폼으로 가는 길, 고객을 우선으로, 어드민이 필요한 순간에 늘 곁에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셀렉트 팀 드림


어드민 고민이 있다면 셀렉트 팀과 이야기해보세요.